소아환자 잘 보는 법
"우리나라 응급의료는 국제적으로 우수한 수준을 자랑하지만 소아응급의료와 관련해서는 아직도 많은 응급실 의료진들이 '소아'와 '응급'에 대해 부담을 가지며 시설과 인력에도 부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소아응급환자 진료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자 응급실에서 만나는 주증상을 중심으로, 환자를 어떻게 접근하고 검사하고 또 처치해야 잘 보는 것인지에 대해 준비하였습니다.
첫번째는 경련환자에 대한 진단적 접근과 항경련제 선택에 대한 내용을, 두번째는 소아 내분비 응급인 DKA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 집니다.
세번째는 급성중독을 주제로 중독물질에 대한 지식과 처치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여기 Seizure해요! 뭐줄까요 선생님?
김수연 (서울의대 소아청소년과)
- 김수연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인턴, 레지던트를 거쳐 소아 신경분과에서 전임의 생활을 하였고, 이후 2018년부터 현재까지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소아청소년과 진료조교수로 재직중이다.
유전체 연구에 대한 트레이닝 후 유전학 인증의 자격을 획득하였으며, 2020년부터는 서울대학교 희귀질환센터의 겸직교수로서도 진료중이다.
주요 연구분야는 소아의 유전성 뇌전증 등 여러 희귀 유전질환이며 한국 미진단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 소아신경학회, 대한뇌전증학회, 대한의학유전학회 정회원이며 소아신경학회 보험위원회 및 대한뇌전증학회 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응급실에서 만나는 소아의 경련성 질환에 대해, "선생님 여기 seizure해요, 뭐줄까요?"라는 제목으로 강의할 예정이다.
-
아직도 무서운 DKA, 소아도 성인이랑 똑같이 하면 되나요?
임경인 (가천의대 소아청소년과)
- 임경인 교수는 경희대학교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가천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에서 의무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가천대 길병원에서 인턴, 레지던트를 수료하였으며, 아주대학교병원에서 전임의 과정을 수료하였다.
소아내분비학 분과전문의를 취득하였으며, 주요 연구 및 진료 분야는 소아내분비학이다.
현재 가천대 길병원 소아청소년과 임상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소아환자 잘보는 법" 세션의 "아직도 무서운 DKA, 소아도 성인이랑 똑같이 하면 되나요?" 라는 주제로 강의할 예정이다.
-
소아 급성 중독: 뭐든지 입에 넣는 친구들
서주현 (명지병원 응급의학과)
- 서주현은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을 2000년에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에서 응급의학과 전공의를 수료하였다.
현재 한양의대 명지병원 소아응급센터장과 소아응급의학회 이사, 간행위원을 역임하며 응급실에 내원하는 소아 환자를 어떻게 잘 진료할지에 대해 항상 고민하고 있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소아 급성 중독 : 뭐든지 입에 넣는 친구들” 을 강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