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urological imaging study in emergency department

응급실에는 수많은 신경학적 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내원한다. 이때 영상학적 검사는 환자의 추정 진단을 확인하고 배제하는데 매우 중요한 검사 도구이다. 본 세션에서는 신경학적 이상증상을 호소하는 환자가 있을 때, 가장 좋은 검사법의 선택과 뇌/척수의 영상학적 검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병변들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Brain imaging study in non-traumatic patients 김도의 (순천향의대 응급의학과)
김도의 교수는 순천향대학교를 졸업하고 순천향대학교 의학대학원에서 신경학 석사를 취득하였다. 신촌 세브란스 병원 뇌전증/수면 전임의를 하였고,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신경과 임상 조교수로 근무하였고 현재는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응급의학과 조교수로 재직중이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brain imaging study in non-traumatic patients”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Brain imaging study in traumatic patients 윤정호 (단국의대 신경외과)
윤정호 교수는 단국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단국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외과학 교실 조교수로 재직중이며 단국대학교 병원 권역외상센터에서 신경외과 전담교수로 두부 외상 파트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외상 세부 전문의로서 응급실에서의 응급 두부 외상분야를 주로 담당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예방가능 사망률 과제연구 및 두부 외상 관련 자문 및 AIS 관련 교육 연구 자문 연구를 수행해 왔다. 다발성 외상과 심한 두부 손상에 대한 치료 및 진단을 중심으로 뇌손상 환자의 예후에 대한 다기관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와 관련 장기 기증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201년 생명나눔기여 공로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 받은 바 있다. 대한외상학회 대외협력이사 및 교육위원, 대한신경외과학회 고시위원, 대한신경손상학회 정보이사 및 편집위원, 학술위원을 역임하고 있으며 외상술기교육연구학회 산하 BESPIT(Basic Essential Surgical Procedures in Trauma: 베스핏), ESPIT(Essential Surgical Procedures in Trauma: 에스핏), NICE(Nurse Intensive Care Education: 나이스) 코스 자문위원이며 TREE(Trauma Registry for Expert & Educator: 트리) 코스의 director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brain imaging study in traumatic patients"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Spinal imaging study in ED (trauma & non-trauma) 최일 (한림의대 신경외과)
최일 교수는 순천향 의과 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 석사, 울산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한림대 신경외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 분야로 척추 기형과 척추 외상 그리고 해외 의료 봉사이다. 지난 10년간 도미니카 5회. 미얀마 3회, 척추 기형 환아 수술 봉사활동, 1차례 아프리카(마다가스카르) 환아 초청 수술을 시행하였으며 아이티에서 6개월간 UN 재건지원단으로 활동하였다. 현재, 대한 신경 손상학회, 대한 척추 신경 외과 학회, 양 학회의 학술 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금번 대한 응급의학회 추계 학술 대회에서 'spinal imaging study in ED (trauma & non-trauma)' 에 대해 강의 할 예정이다.

(04510) 서울특별시 중구 청파로 464, 101동 3104호 (중림동, 브라운스톤서울)

COPYRIGHT 대한응급의학회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