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Korean guideline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emergency cardiovascular care: Post cardiac arrest care
2020년 한국 소생술 지침 중 소생후치료에 대한 내용을 알아봅니다.
-
Targeted temperature management
김영민 (가톨릭의대 응급의학과)
- 김영민 교수는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한국의료시뮬레이션학회 회장, 한국저체온치료학회 부회장, 대한응급기도관리연구회 기획이사를 맡고 있으며,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 교수 및 의학교육학교실 겸직교수로 재직 중이고 START의학시뮬레이션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는 심정지 후 치료, 응급기도관리, 의료시뮬레이션, 의학교육 등이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2020 Korean Guideline for CPR and ECC: PCC세션에서 "targeted temperature management"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
Coronary angiography after cardiac arrest
김민철 (전남의대 순환기내과)
- 김민철 교수는 2006년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박사를 취득하였다. 전남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에서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심장중환자실장을 맡고 있다. 주된 연구 분야는 고위험 관상동맥 중재술, 급성 심근경색증, 중환자의학 및 체외막산화장치에 대한 연구이다. 현재 대한심혈관중재학회에서 보험위원, 간행 및 편집 위원, 열린소통위원이다. 이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Coronary angiography after cardiac arrest”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
Advanced critical care for PCAS
정경운 (전남의대 응급의학과)
- 정경운 교수는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전남대학교 대학원에서 의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연구분야는 심폐소생술 및 심장정지로부터 소생 후 치료이며, 돼지 심장정지 모형을 이용한 실험연구 및 심장정지환자 자료를 이용한 임상연구 논문들을 작성하였다.
현재 대한응급의학회 총무이사 및 한국저체온치료학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전남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Advanced critical care for PCAS"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
Neurological prognostication after cardiac arrest
김원영 (울산의대 응급의학과)
- 김원영 교수는 조선대학교를 졸업하고 울산의대 약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응급의학과와 중환자세부전문의를 마치고 서울아산병원 응급의학과에 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폐혈증 및 심정지후 처치 매진하며 현재 대한심정지컨소시움 심정지후처치분과장, 대한저치온학회 연구분과장, 대한쇼크연구회 연구분과장 및 서울아산병원 센터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Neurological prognostication after cardiac arrest”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
Long-term follow up care and rehabilitation after cardiac arrest
김원석 (서울의대 재활의학과)
- 김원석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보건학 석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재활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임상, 연구분야는 뇌졸중, 외상성뇌손상, 파킨슨 병 등에서의 뇌신경재활과 심장재활이다. 현재 경기권역 심뇌재활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분당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부교수로 재직중이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Long-term follow up care and rehabilitation after cardiac arrest”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