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ck approach and management

쇼크는 응급실 진료 시 가장 많이 경험하는 중환자의 증상이다. 이에 쇼크의 분류 및 병태 생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심인성 쇼크와 출혈성 쇼크의 최신 지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Shock pathophysiology and classification 정기영 (경희의대 응급의학과)
정기영 교수는 서울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전공의, 전임의 수료 후 현재 경희대학교 응급의학교실 조교수로 근무중이다. 중환자의학 세부 전문의 자격을 취득하였고, shock에 관한 연구로 서울대학교 응급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중환자의학회 학술위원을 지냈으며 본교의 중환자세부전문의 수련지도를 담당하는 등 중환자의학 분야의 연구와 교육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shock pathophysiology and classification”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Acute heart failure and cardiogenic shock 김미나 (고려의대 순환기내과)
김미나 교수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내과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고려대학교 내과학 교실 순환기학 교수로 재직중이다. 전공은 심부전과 심초음파를 기본으로 한 심장영상이다. 현재 대한내과학회, 심장학회 정회원이며, 심부전학회 교육위원회 간사, 간행위원에 위원이며, 심초음파학회 교육위원회, 연구위원회, 국제교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acute heart failure and cardiogenic shock"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Hemorrhagic shock and massive transfusion strategy 조영덕 (고려의대 응급의학과)
조영덕 교수는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연구분야는 쇼크와 응급신경학이며 현재 대한쇼크연구회 간사, 대한응급의학회 국제이사를 맡고 있으며,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응급의학과 부교수로 재직중이다.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출혈성쇼크와 대량 수혈"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04510) 서울특별시 중구 청파로 464, 101동 3104호 (중림동, 브라운스톤서울)

COPYRIGHT 대한응급의학회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