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호흡부전은 주요 장기들의 기능 부전을 초래할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한 산소화 또는 환기의 장애로 인해 발생한다. 응급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으로, 다양한 원인에 대한 감별진단과 적절한 처치가 필수적이다. 이 번 세션에서는 급성 호흡부전 환자에 대한 진단적 접근 방법과 이에 대한 호흡 보조 방법, 급성호흡곤란증후군의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Approach to patients with acute respiratory failure
허정원 (강원의대 호흡기내과)
허정원 교수는 경상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강원대학교병원 내과 전공의 과정을 마친후 삼성서울병원 중환자의학과, 강원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전임의 과정을 수료하였다. 현재 강원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로 중증 호흡부전과 패혈증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 중이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Approach to patients with acute respiratory failure”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Non-invasive management in acute respiratory failure: HFNC and NIV
나수진 (성균관의대 중환자의학과)
나수진 교수는 원광대학교 의과 대학을 졸업하고 가톨릭의료원에서 내과 전공의 과정을 마친 후 서울성모병원 순환기내과 전임의와 삼성서울병원 중환자의학과 전임의 과정을 수료 하였다. 현재 삼성서울병원 중환자의학과 임상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Non-invasive management in acute respiratory failure: HFNC and NIV”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진상찬 교수(계명의대 응급의학과)
진상찬 교수는 계명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산의료원 응급의학과 전공의 및 전임의, 삼성서울병원 응급의학과 전임의 과정을 수료 하였다. 현재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응급의학과에서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로 응급실에 내원하는 중환자의 치료에 관련된 연구 및 교육을 하고 있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Mechanical Ventilation: Basic principles”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ARDS: Standards of care and recent updates
박성훈 (한림의대 호흡기내과)
박성훈 교수는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강동성심병원 내과 전공의, 삼성서울병원 호흡기내과 전임의 후 현재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호흡기내과에서 부교수로 재직중이다. 주로 인공호흡기, 패혈증, ECMO에 관심이 있고, 대한중환자의학회에서 홍보이사로 활동 중이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ARDS: Standards of care and recent updates”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