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he system saves OHCA patients?:
응급의료체계는 어떻게 병원 밖 심정지 환자의 생존에 기여하는가?

응급의료체계는 병원밖심정지 환자의 생존 고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응급의료체계의 작동은 병원밖심정지 환자의 생존율 향상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에서도 병원밖심정지 환자의 대응에 있어서 응급의료체계의 세부 요소에 대한 강조는 지속되고 있다. 본 세션에는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 및 최근 연구의 응급의료체계 세부 요소별 주요 내용 및 국내 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Focusing community: Community education and smart technology for engaging community
지역사회 참여: 지역사회 교육 및 참여 유도를 위한 신기술 적용
박관진 (충북의대 응급의학과)
박관진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전공의, 전임의 과정을 수료하였다. 주요 연구분야는 응급의료체계, 재난 등이며, 현재 충북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조교수로 재직중이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 지역사회 참여: 지역사회 교육 및 참여 유도를 위한 신기술 적용 "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Dispatcher-assiste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arly recongition and prearrival instruction
상황실 전화도움 심폐소생술: 심정지 환자의 조기 발견 및 도착 전 지도
안재윤 (경북의대 응급의학과)
안재윤 교수는 경북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응급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대한응급의학회 정책, 수련위원 및 대구소방안전본부 종합상황실 지도의사를 맡고 있으며, 경북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조교수로 재직중이다. 주요 연구분야는 응급의료체계, 외상, 손상 예방 등이며,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Dispatcher-assiste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arly recongition and prearrival instruction 상황실 전화도움 심폐소생술: 심정지 환자의 조기 발견 및 도착전 지도"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Measuring performance of resuscitation: EMS CPR quality improvement program in Seoul
소생술 품질 측정: 서울시 구급대 심폐소생술 품질 향상 프로그램
김태한 (서울의대 응급의학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였으며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전공의 및 임상강사 과정을 수료하였다. 현재 보라매병원 응급의학과에 재직중으로 응급의료시스템 및 구급 체계에 관련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19년부터 대한응급의학회 수련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Measuring performance of resuscitation: EMS CPR quality improvement program in Seoul 소생술 품질 측정: 서울시 구급대 심폐소생술 품질 향상 프로그램” 을 강의할 예정이다.
Cardiac arrest centres: Regionalization system for OHCA
심정지 센터: 병원밖 심정지의 지역화 체계 구축
정유진 (전남의대 응급의학과)
정유진 교수는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연구분야는 응급환자의 병원전단계 치료에 관한 것이고, 현재 광주광역시 남구 지도의사를 맡고 있다. 금번 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는 '병원밖 심정지환자에 대한 심정지센터의 필요성에 대한 고찰' 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04510) 서울특별시 중구 청파로 464, 101동 3104호 (중림동, 브라운스톤서울)

COPYRIGHT 대한응급의학회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