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아는 것 같지만, 잘 모르는 정형외과적 문제들

실제 응급실에서는 정형외과적 문제로 많은 환자들이 내원합니다. 본 세션에서는 우리가 다 아는 것 같지만, 실제로 잘 모르고 있는 정형외과적 문제들을 다뤄봅니다. 먼저, 응급실에서 놓치기 쉬우나 임상적으로 중요한 외상에 대해서 정형외과 전문의에게 직접 들어봅니다. 그리고 어깨 및 고관절 탈구 정복에 대해서 새롭게 제안되고 있는, 쉽고 확실한 방법들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부목 고정에서 꼭 지켜야 할 기본 원칙을 알아보고, 실제 다양한 경우에서 구체적인 적용 방법을 제안합니다.
응급실에서 이것 놓치면 안됩니다. 김지형 (서울성심병원 정형외과)
김지형(서울성심병원 정형외과 과장)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병원 인턴, 삼성서울병원 정형외과 레지던트 후 현재 서울성심병원애 재직 중이다. 또한 대한정형외과 전산정보위원회 위원장, Clinics in Orthopedic Surgery의 statistical editor, Hip and Pelvis 의 statistical editor, Arthroscopy and Orthopedic Sports Medicine 의 statistical editor, Knee Surgery & Related Research 의 statistical editor,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JKMS) 의 Graphics Editor 이며, 『일차진료의를 위한 정형외과』(대한의학서적) 1판, 2판, 『논문 쉽고 편하게 쓰자』(대한의학서적) 1판, 2판, 3판, 『한눈에 쏙쏙 의학 통계 배우기』(2013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상) 1판, 2판 등을 저술하였으며, 다양한 학회와 연구기관에서 강의 중이다. 정형외과 교육 및 의학 연구 방법론을 공부하고 강의하는 일에 열정적이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응급실에서 놓치면 안되는 정형외과적 외상"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어깨/고관절 탈구정복의 새로운 방법, 이것 모르면 아싸! 이한유 (순천향의대 응급의학과)
이한유 교수는 전북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국제보건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대한응급의학회 정회원, 대한응급의료지도의사협의회 대의원, KALS instructor, KDRT 응급의료인력 풀, 임상술기연구회에서 EMSK 분야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주 관심분야는 EMSS, 국내 및 국외 재난, 응급 의료 ODA 사업, 임상술기이다. 현재 순천향대학교부속 천안병원 응급의학과에서 임상조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어깨관절과 고관절의 탈구 및 정복의 최신지견"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부목 고정 대충하면, 안 하느니만 못합니다. 강인구 (건국의대 응급의학과)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건양대학교병원 인턴 2008
건양대학교병원 전공의 2009~2011
건양대학교병원 전임의 2012
건양대학교병원 조교수 2013~2017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임상조교수 2018
건국대학교충주병원 임상부교수 2019~2020 현재
임상술기연구회 근골격계 분과장 2018~2020 현재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부목 고정 대충하면, 안 하느니만 못합니다.” 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04510) 서울특별시 중구 청파로 464, 101동 3104호 (중림동, 브라운스톤서울)

COPYRIGHT 대한응급의학회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