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lity control of hospital-based emergency medical care
응급의료기관 중심의 응급의료품질관리 방안 연구

대한응급의학회 평가특별원회는 2019년도에 응급의료기관평가제도 개선방안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중증응급환자의 정의, 중증환자 응급실 재실시간 제한과 최종치료제공과의 상충 문제, 새로운 치료성적 평가 지표 등을 제안한 바 있다. 2020년도에는 그 후속 연구로서 중증도에 맞는 적정 응급의료 제공을 위하여 응급의료의 품질을 어떻게 평가하고 발전시킬 것인가에 대해 여러 방향에서 고찰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종별 역할의 적정 수행을 유도하는 응급의료기관 평가제도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 응급의료전달체계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는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를 회원과 공유하고 학회 회원의 의견을 청취하여 반영하고자 한다.
응급의료의 각 단계별 품질관리와 개선활동을 위한 지표 제시 이성우 (고려의대 응급의학과)
이성우 교수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에서 의학석사 및 의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대한응급의학회 평가특별위원장, 대한임상독성학회 기획이사를 맡고 있으며, 고려대학교 의과대학(고대안암병원) 응급의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응급의료의 각 단계별 질관리와 개선활동을 위한 지표’라는 제목하에 ‘응급의료기관평가가 지향해야 할 방향성’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응급의료기관 종별 이용자의 내원 경로와 치료결과 김원영 (울산의대 응급의학과)
연자소개: 김원영 교수는 조선대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울산대학교 서울아산병원 응급의학과에 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대한응급의학회 응급의료기관평가특별위원으로 참여하여 응급의료기관 평가 제도 개선 활동을 하고 있다.
발표주제: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 주제는 NEDIS자료를 바탕으로 응급실로 내원하는 환자들의 응급의료기관 종별 이용자의 내원경로와 치료결과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평가 제도에 어떤 개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지 발표한다.
중증응급환자 특성화 지표의 개발과 적용 김수진 (고려의대 응급의학과)
김수진 교수는 현재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 교수로 재직중에 있으며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중증응급환자 특성화 지표의 개발과 적용’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현)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 교수
현) 대한응급의학회 교육위원 & 고시위원
현) 대한재난의학회 정보이사
현) 한국의료시뮬레이션학회 학술위원
현) 대한임상독성학회 학술위원
현) 보건복지부 해외의료총괄과 의료해외진출 및 외국인환자 유치 정책심위위원회 위원
현) 보건복지부 중앙응급의료위원회 위원
전) 한국여자의사회 청년분과위원장
전)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전문역량평가단 졸업후교육발전위원회 위원
전) University of Pittsburgh, Peter M Winter Institute for Simulation, Education, and Research (WISER) research fellow
전) 서울시 안전자문단 자문위원
전) 여성가족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청소년수련활동인증위원회 인증위원
전) 대한중환자의학회 보험위원회 위원
전) 한국의료시뮬레이션학회 연구기술이사
고령자와 만성질환자의 정의와 요구자원 분석 강형구 (한양의대 응급의학과)
강형구 교수는 연세의대를 졸업하고 세브란스병원에서 응급의학을 수련하였으며, 고려의대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세부전공으로는 중환자의학 세부전문의를 취득하였으며 주된 연구는 응급기도관리 및 임상독성학 분야이다. 현재 한양대학교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소장 및 응급중환자실장을 맡고 있으며, 서울시 지역응급의료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번 COVID-19 유행 기간에 대구동산병원 중환자실로 의료지원을 나가 중증 환자 치료를 담당하였고, 현재 원내에서도 확진환자 중증치료 및 의료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고령자와 만성질환자의 정의와 요구자원 분석” 을 강의할 예정이다.
전입/전원환자의 흐름 분석과 평가제도의 개선방안 제안 한갑수 (고려의대 응급의학과)
연자소개: 한갑수 교수는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응급의학과에 부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대한응급의학회 응급의료기관평가특별 위원회 간사, 학술위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응급의료기관 중심의 응급의료품질관리 방안 연구'에 참여하여 응급의료기관 평가 제도 개선 활동을 하고 있다.
발표주제: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 주제는 NEDIS자료를 바탕으로 응급실로 내원하는 전입, 전원환자의 흐름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평가 제도에 어떤 개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지 발표한다.
중증도 보정 생존율을 활용한 치료 성적 비교 정진우 (동아의대 응급의학과)
연자소개: 정진우 교수는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부산대학교병원에서 응급의학 전공의 과정을 수련했다. 전문의 자격 취득 후 부산대학교병원에서 전임의와 임상조교수를 거쳐 현재는 동아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과장 겸 권역응급의료센터장으로 근무하면서, 응급의료센터 운영과 지역내 응급의료체계 관련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대한응급의학회 정보이사이며, 고시위원과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대학응급의학회 응급의료기관평가특별위원회에서 권역응급의료센터 분과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는 NEDIS 자료를 활용하여 중증도 점수와 표준화 W 통계를 적용한 집단간 응급진료 성적 비교에 대해 발표한다.
발표주제: 의료의 질 평가에는 구조, 과정, 결과를 조사하여 평가할 수 있으며, 생존 여부는 결과 평가의 가장 본질적인 요소이다. 그러나 생존률에 대한 평가는 중증도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 응급환자의 중증도 평가 지표로 EDIES와 이것에 기반한 표준화 W 통계를 활용한 비교 방법을 이전 연구에서 개발하였으며, 기관종별, 재실시간별, 환자 흐름별 집단에 표준화 W 통계를 적용하여 치료 성적을 비교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한다.

(04510) 서울특별시 중구 청파로 464, 101동 3104호 (중림동, 브라운스톤서울)

COPYRIGHT 대한응급의학회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