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enhanced learning
테크놀로지 기반 학습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면서, 효과적인 학부와 수련의 교육을 위해 비대면 교육의 필요성, 중요성 및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교수자로써 향후 갖춰야 할 역량을 함께 제언해보는 세션
응급의학과 교육에서의 Blended learning 교육 방법 강영준 (제주의대 응급의학과)
강영준 교수는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가천대학교 대학원에서 응급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서울대학교병원 임상강사를 거쳐 2006년부터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에서 근무하였고, 2014년부터 의학교육학교실 주임교수를 맡고 있다. 의과대학 졸업준비위원장, 입학관리실장, 의학교육실장을, 학교본부의 평생교육원 부원장을 역임했고, 제주대학교병원 의무기록실장을 역임했다. 주요 연구분야는 시뮬레이션, 이러닝 등을 포함한 다양한 교수법 관련과 해파리를 주제로 한 독성학연구와 소아응급을 주로 하고 있다. 현재는 의과대학의 기획조정실장과 제주대학교 교육혁신본부의 교수학습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제주대병원 임상시험센터장과 의료기기안전성정보 모니터링센터장을 겸직하고 있다. 중환자학회지 간행위원, 한국의학교육학회지,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지, 한국의료시뮬레이션학회지 편집위원을 하고 있고, 소아응급의학회, 한국의학교육학회, 한국의료시뮬레이션학회에서 이사를 맡고 있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응급의학과 교육에서의 Blended learning 교육 방법"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응급의학과 교육에서의 VR/AR/MR 교육 방법 조준호 (연세의대 응급의학과)
조준호 교수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에서 일하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는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의학교육, 가상현실을 이용한 의학교육 이며 가상현실을 이용한 신경학적 검사 도구(VRNET)를 개발하여 의대생 교육에 적용했으며, 현재 연구재단 연구를 진행 중이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XR and medical education" 이라는 제목으로 강의할 예정이다.
응급의학과 교육에서의 다양한 마네킨 시뮬레이션 교육 방법 김영민 (가톨릭의대 응급의학과)
김영민 교수는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한국의료시뮬레이션학회 회장, 한국저체온치료학회 부회장, 대한응급기도관리연구회 기획이사를 맡고 있으며,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 교수 및 의학교육학교실 겸직교수로 재직 중이고 START의학시뮬레이션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는 심정지 후 치료, 응급기도관리, 의료시뮬레이션, 의학교육 등이다. 금번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응급의학과 교육에서의 다양한 마네킨 시뮬레이션 교육 방법”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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